학위논문

작성법

학위논문 작성법

I.들어가면서

. 들어가면서

 

학위논문은 대학원 교육의 결산이며, 이를 통해 학위를 받은 후 독자적으로 창의성 있는 연구를 해 나갈 수 있는 능력 여부를 판정받는 것이다. 학위논문의 형식은 정해진 규칙이 따로 없으나, 각 대학교 또는 대학원별로 체제를 정하여 형식을 표준화하고 있다. 우리 대학교에서는 2003년에 처음으로 “학위논문 작성법”을 배포하였으며, 2015년 11월 기존의 “학위논문 작성법”을 수정·개편하고 여러 가지 미비점을 보완하여, 본 “학위논문 작성법”을 배포하게 되었다. 그러나 대학원 내에서도 각 학문분야마다 학위논문 구성에 대한 나름대로의 관습이 있고, 아주 세부적인 것까지 일일이 규정할 수는 없기 때문에 모든 것을 다 표준화하지 못함을 미리 밝혀둔다. 이 “학위논문 작성법”에 언급되지 않은 사항은 지도교수의 지침에 따라야 하며, 객관적이고 학문적 노력이 담긴 좋은 논문을 작성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차 의과학대학교

일반대학원장

II. 학위논문의 구성

II. 학위논문의 구성

본 대학원 학위논문은 (1) 겉표지, (2) 속표지, (3) 제출서, (4) 인준서, (5) 감사의 글, (6) 차례(그림 또는 표 차례 포함), (7) 국문요약(2페이지 이내), (8) 본문 (9) 참고문헌, (10) 부록, 색인, 기타(있을 경우), (11) 영문요약(2페이지 이내)으로 구성되도록 규정되어 있다. 각 부분의 작성요령 및 활자크기는 IV. 학위논문의 체제를 참고하도록 한다.

논문의 전개는 (1) 서론에서 연구의 배경과 목적을 뚜렷하게 밝혀야 하고, (2) 연구방법에서는 연구설계 및 진행방법을 기술하고, (3) 결과에서 밝혀낸 결과 내용을 그대로 쓰고, (4) 고찰에서는 밝혀낸 결과가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논리적으로 기술하여야 한다.
학위논문을 작성하는데 있어서 유의하여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1. 제목

학위논문의 제목은 간략하면서도 논문의 내용이 충분히 나타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제목에는 약자 사용을 피하여야 하며, 불필요한 단어를 줄이고 명료하게 써야 한다. 일반적으로 연구계획서를 제출할 때 학위논문의 제목을 정하는 것이 통례이나, 공개발표 또는 예비심사 과정에서 연구계획서의 제목과 내용이 달라지지 않는 범위내에서 제목을 수정할 수 있다.

 

2. 국문요약

논문의 전반적인 내용을 요약하여 간략하게 기술하는 것으로 2페이지 이내로 쓴다. 국문요약의 내용은 (1) 논문제목을 쓰고 (2) 연구목적과 (3) 연구방법을 간단하게 기술하며, (4) 결론을 유출하는데 필요한 중요한 결과와 (5) 주된 결론을 간략하게 기술한다. 마지막 부분에는 (6) 핵심되는 말(10낱말 이내)을 기재한다.
국문요약에는 참고문헌 인용 및 도표의 사용을 금하며, 요약 자체로서 독자가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써야 한다. 약자의 사용은 가급적 피하며, 꼭 필요한 경우 처음 나오는 약자는 풀어 쓴 후 사용할 수 있다.

 

3. 본문

가. 서론

서론에는 논문을 읽고 평가하는데 필요한 모든 배경이 포함되어야 한다. 이러한 배경을 명확히 제시하기 위하여 필요한 참고문헌을 충분히 인용하여 길이제한 없이 자세히 기술한다. 그리고 연구목적을 간결하고 명확하게 기술하고,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이론적 근거를 제시한다. 서론을 쓰는데 있어서 유의할 점은 다음과 같다.

 

(1)연구배경에 관한 역사적 사실을 기술하고, 논문의 독창성이 어떤 점에 있는지 밝힌다.
(2)연구목적을 간결하게 기술하고, 그 중요성과 타당성을 제시한다.
(3)연구목적중 본 논문에서 다룰 범위를 밝힌다.
(4)연구목적을 해결하는데 필요한 연구방법의 타당성을 기술한다.
(5)자주 나오는 용어를 약자로 사용하고자 할 때는, 서론에서 최초로 사용될 때에 괄호안에 약자를 쓰고 그 이후부터 약자를 사용하도록 한다.
(6)논문에서 특수한 용어를 사용할 때는, 서론에서 이에 대한 설명을 하는 것이 좋다.
(7)참고문헌을 인용하는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표기한다.

 

(가)국문 저자명은 이름 전부를 쓰고, 영문 저자명은 last name은 다 쓰고 first 및 middle name은 첫자만을 쓴다. 일어 또는 중국어 등으로 표기된 저자명은 해당 논문의 영문요약에 쓰인 이름으로 기재한다.
(나)단독저자일 경우
예)—(홍길동, 2003), —(Hong GD, 2003)
(다)저자가 두 명일 경우
예)—(홍길동과 이몽룡, 2003), —(Hong GD and Lee MR, 2003)
(라)저자가 세 명 이상일 경우
예)—(홍길동 등, 2003), —(Hong GD et al, 2003)
(마)여러 참고문헌을 동시에 인용하는 경우에는 각 참고문헌을 “;”으로 구분하며, 연도순으로 기재한다.
예)—(홍길동, 2002; Lee MR et al, 2003)
(바)참고문헌을 인용문장 앞에 쓸 경우에는 괄호안에 연도만 기재한다.
예)홍길동(2002)의 보고에 따르면 —

 

나. 연구방법

연구방법 또는 연구자료 및 연구방법이나 조사대상 및 조사방법으로 제목을 정해도 무방하다. 연구방법은 연구의 중심이라 할 수 있으므로 자세히 서술하며, 연구방법 자체가 논리적이며 체계적이어야 한다. 연구방법에서 언급할 내용은 다음과 같다.

 

(1)연구모형(틀)
(2)변수의 선정
(3)연구자료(연구대상) 및 조사기간
(4)분석방법

 

다. 결과

연구목적을 해결하는데 필요한 성적을 명확하고 간결하게 쓴다. 전체적인 성적은 표나 그림을 이용하여 나타내고 일일이 글로 기술하는 것은 피한다
.결과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그림(도표, 사진 등) 또는 표를 사용할 수 있다. 그림 및 표를 작성할 때는 본문을 보지 않고도 어떠한 실험을 하여 어떠한 결과를 얻었는지 알 수 있도록 설명을 부가한다. 표는 정확한 숫자적인 자료의 중요성을 표현하고자 할 때 사용하며, 도표는 전체적인 경향을 강조하거나 다른 자료와 비교하고자 할 때 사용한다. 또한 사진은 증거를 제시하고자 할 때 사용한다.
같은 자료를 표와 도표로 중복 제시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표 및 그림은 해당 부위에 삽입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라. 고찰

얻은 결과에 해석을 붙여 결론을 이끌어 내기 위한 과정을 서술한다. 고찰은 결과를 여러 각도에서 분석을 하고 다른 연구자의 결론과 비교하여 평가함으로써 자기가 얻은 결론의 타당성을 주장하는 부분이다. 따라서 관련된 모든 연구 보고를 충분히 검토하여 인용하여야 한다. 상반된 결론을 비교 인용할 때는, 연구방법의 차이 및 문제점들을 명백하게 제시하여 설명하여야 한다.
특히 학위논문에서는 고찰이 논리에 맞게 충분히 기술되지 않은 것은 학위논문으로서의 가치가 없으며 단순한 결과의 보고문에 그치게 된다. 고찰을 쓸 때 유의할 점은 다음과 같다.

 

(1)서론이나 결과에 기술한 내용을 단순히 반복 기술하는 것은 피하고 결론유도에 필요한 내용만을 기술한다.
(2)결론을 유도하기 위하여 문제의 중점이 무엇인가를 확실히 다루어 애매모호한 고찰을 전개하는 것은 피한다.
(3)애매모호한 고찰을 피하기 위하여는 얻은 결과 중 꼭 필요한 것만을 토대로 기술하여야 한다.
(4)다른 연구자의 논문을 인용 비판할 때는 타당한 근거하에서 서로 다른 견해를 가질 수 있으므로 부드럽고 예의적인 표현을 쓰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끝맺음은, 연구에서 얻은 결과를 바탕으로 어떠한 방향으로 연구를 계속할 것인가를 제시한다.

 

마. 결론

본문에서 전개한 내용을 국문요약에서 보다 더욱 간단하고 명확하게 기술하고 논문을 매듭짓는다. 결론을 쓸 때 유의할 점은

다음과 같다.

(1)연구목적, 연구방법은 한 문장 정도로 설명없이 간결하게 쓴다.
(2)결과를 국문요약 및 결과에서와 같이 구체적으로 나열하는 것은 피하며, 가설이 있는 경우 가설에 대해 검증한 결과를 기술한다.
(3)고찰에서 기술한 결과를 토대로 한 연구자의 견해를 요약하여 연구목적을 어느 정도 달성하였는지 기술한다. 그리고 얻은 결론의 응용방안 및 앞으로의 연구방향 등에 대하여 기술한다.
(4)결론은 서론에서 시작하여 본문의 끝이 되므로 서론 이후에 사용된 약자를 사용할 수 있다.
(5)문헌의 인용은 금한다.

 

4. 참고문헌

 

논문에 인용한 모든 문헌은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독자로 하여금 참고가 되게 한다. 참고문헌에는 도서뿐 아니라 면담, 강의록, 방송담화, 일기, 서신, 마이크로필름 등도 포함된다. 참고문헌은 다음 요령에 따라 기재한다.

 

(1)국내 및 국외로 나누어 저자명에 따라 가나다 또는 알파벳 순으로 기재한다.
(2)한 저자의 여러 자료를 기록할 때는, 저자명순 및 발행연도순으로 정렬한다. 저자와 발행연도가 동일한 참고문헌의 경우에는 연도 뒤에 알파벳 소문자(a, b, c 등)를 붙여 구분한다.
(3)참고자료의 종류가 많을 경우에는 종류에 따라 단행본, 정기간행물, 공문서, 보고서, 미간행 자료, 면담 등을 구분할 수 있다.
(4)외국잡지의 경우 Index Medicus 또는 SCI 논문의 형식에 준하는 것에 한한다.
(5)국문 저자명은 이름 전부를 쓰고, 영문 저자명은 last name은 다 쓰고 first 및 middle name은 첫자만을 쓴다. 일어 또는 중국어 등으로 표기된 저자명은 해당 논문의 영문요약에 쓰인 이름으로 기재한다.
(6)학술지명은 Index Medicus에서 사용하는 약어로 표기한다. (http://www.ncbi.nlm.nih.gov/entrez/citmatch_help.html#JournalLists 참조)
(7)참고서적 목록을 쓰는 양식은 국제의학학술지 편집인위원회에서 발간한 “생의학 학술지에 투고하는 원고의 통일양식(Uniform Requirements for Manuscripts Submitted to Biomedical Journals. JAMA 1997; 277:927-34)”에 준한다.

 

(가)학술지 논문

① 표준 학술지의 논문

<국문>
예)전세일. 서양과 동양의 의학의 틀 비교. 진단과 치료2007;27(12):1362-1367.
<영문>
예)Lim, S.K., Shin, J.M., Kim, Y.S., Baek, K.H. Identification and characterization of murine mHAUSP encoding a deubiquitinating enzyme that regulates the status of p53 ubiquitination. Int J Oncol 2004;24(2):357-364.
(저자가 2인 이상일 경우 모두 기재한다.)

② 기관이 저자인 경우

예)The Cardiac Society of Australia and New Zealand. Clinical exercise stress testing. Safety and performance guidelines. Med J Aust 1996;164:282-284.

③ 권의 부록에 있는 경우

예)Beelen, D.W., Schaefer, U.W. Allogeneic Stem Cell Transplants in Chronic Myeloid Leukemia. Annals of Hematology 2002; 81 Suppl 2:S45-46

(나)단행본

① 책

예)남세진. 인간과 복지. 서울: 한올 아카데미; 1992. pp.15-18

② 책의 단원

예)Fisher, L.D., van Belle, G. Sample size for observational studies. In: Biostatistics: a methodology for the health sciences (1st ed.), edited by Fisher LD. New York: Wiley Interscience; 1993, pp.844-865.

③ 학위논문

예)김석현. 세포주기 억제과정에서 14-3-3 sigma 단백질의 역할[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의학과.
Kim, S.H. The role of 14-3-3 sigma protein in cell cycle regulation[dissertation]. Department of Medicine, the Graduate School, Yonsei University.

 

5. 영문요약

논문의 내용을 국문요약 작성 요령에 따라 간결하게 2페이지 이내의 영문으로 작성한다. 영문제목은 첫 단어의 첫 자만 대문자로 쓰고 이후는 모두 소문자로 쓴다. 영문요약의 마지막 부분에는 key words를 10단어 이내의 소문자로 기재한다.

III. 그림 및 표 작성 요령

III. 그림 및 표 작성 요령

1.표 작성 요령

일반적으로 표를 작성하는데 유의하여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가.본문에 나오는 순서대로 번호를 붙인다. 번호 뒤에는 마침표를 찍는다.

예)표 1, 표 2 . (또는 Table 1, Table 2 .)

나.제목은 표 윗부분에 쓰고 제목의 끝에는 마침표를 찍지 않도록 한다. 제목에는 가급적 약어를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다.별도의 설명이 필요할 때는 아라비아 숫자 또는 부호(* 등)를 위첨자로 표시하고, 표 아랫부분에 설명을 기재한다.
라.표 작성시 가로줄만 이용하며, 표의 가장 윗줄은 두줄로 하고 나머지는 모두 한줄로 한다. 세로줄은 사용하지 않는다.

예)표 1. 실험군과 대조군의 가족수 별 건강상태의 비교

 

2.그림 작성 요령

표와 사진도 그림에 포함되며, 일반적으로 그림을 작성하는데 유의하여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가.본문에 나오는 순서대로 번호를 붙인다. 번호 뒤에는 마침표를 찍는다. 번호는 굵은 서체로 표기한다.

예)그림 1. (또는 Fig. 1.)

나. 제목과 설명은 그림의 아랫부분에 둔다. 제목은 굵은 서체로 표기하며 마침표를 찍고 끝낸다. 설명은 줄바꿈 없이 이어 쓰고 끝에는 마침표를 찍는다.
다.설명은 본문 내용을 다시 읽지 않고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라.그림 작성에 쓰인 모든 부호 및 약자에 대한 설명을 가한다.
마.도표의 경우 가로축과 세로축의 단위를 표시하고, 지나치게 과장되지 않는 범위에서 연구자가 강조하려는 내용에 적절하게 눈금간격을 매긴다.

예)Fig. 1. Effect of taxol on the viability of C6-glial cells. These results were treated with various treatment time of taxol. The cell viability was decreased time dependently measured by MTT assay. Results were expressed by mean and standard deviation (n=6).


 

IV. 학위논문의 체제

1.판종 : 4×6배판(18.5㎝×25.5㎝)
2.지질 : 70파운드 이상 모조지
3.인쇄방식 : 타자, 공판타자, 컴퓨터인쇄 또는 활판인쇄로 한다. 양쪽 인쇄를 원칙으로 하나 한쪽 인쇄를 할 수 있다.
4.제본식 : 클로스 양장. 다만, 석사학위논문에 한해 클로스 양장 또는 종이 제본 중 어느 것으로도 할 수 있다.
5.표지색 : 석사학위 논문은 진한 감(紺)색, 박사학위 논문은 흑(黑)색으로 한다. 석사학위 논문을 종이 제본하는 경우에는 회백색으로 한다.
6.표지인쇄 방식 : 명조체 2호 활자로 하고 금색으로 인쇄한다. 석사학위 논문을 종이 제본하는 경우에는 흑색으로 인쇄한다(도해 1 참조)

 

7.속표지의 양식 :
[도해 2]

 

8.제출서 양식 :
[도해 3]

 

9.인준서 양식 :
[도해 4]

10.감사의 글 : 한 페이지 이내로 쓴다.
[도해 5]

 

11.차례 : [도해 6]에 따른다.

 

12.그림 및 표 차례 :
[도해 7]

 

13.국문요약 : 두 페이지 이내로 쓴다.
[도해 8]

 

14.본문 :
[도해 9]

 

15.영문요약 : 두 페이지 이내로 쓴다.
[도해 10-1] 대학원 Format

 

 

16.논문 작성시 참고사항

 

 

17. 대학원 및 전공 명칭 영문표기법

구분 영문표기
대학원 학과 세부전공
일반대학원 Graduate School
의학과 Department of Medicine
미생물학 Major in Microbiology
병리학 Major in Pathology
생리학 Major in Physiology
생화학 Major in Biochemistry
약리학 Major in Pharmacology
예방의학 Major in Preventive Medicine
정보의학 Major in Biomedical Informatics
중개의학 Major in Translational Medicine
해부학 Major in Anatomy
가정의학 Major in Family Medicine
내과학 Major in Internal Medicine
마취통증의학 Major in Anesthesiology
영상의학 Major in Radiology
방사선종양학 Major in Therapeutic Radiology and Oncology
비뇨의학 Major in Urology
산부인과학 Major in Obstetrics and Gynecology
성형외과학 Major in Plastic Surgery
소아청소년과학 Major in Pediatrics
신경과학 Major in Neurology
신경외과학 Major in Neurosurgery
안과학 Major in Ophtalmology
응급의학 Major in Emergency Medicine
이비인후과학 Major in Otolaryngology
임상약리학 Major in Clinical Pharmacology
외과학 Major in General Surgery
진단검사의학 Major in Clinical Pathology
재활의학 Major in Rehabilitation Medicine
정신건강의학 Major in Psychiatry
정형외과학 Major in Orthopedic Surgery
피부과학 Major in Dermatology
흉부외과학 Major in Chest Surgery
대체의학 Major in Complementary Alternative Medicine
통합의학 Major in Integrative Medicine
임상미술치료 Major in Clinical Art Therapy
바이오스파 Major in Bio Spa
보건학 Major in Public Health
스포츠의학 Major in Sports Medicine
임상상담심리 Major in Clinical & Counseling Psychology
구분 영문표기
대학원 학과 세부전공
일반대학원 Graduate School
간호학과 Department of Nursing
기본간호학 Major in Fundamentals of Nursing
성인간호학 Major in Adult Nursing
아동간호학 Major in Pediatric Nursing
정신간호학 Major in Psychiatric Nursing
지역사회간호학 Major in Community Health Nursing
모성간호학 Major in Maternity Nursing
간호관리학 Major in Seminar on Nursing Management and Administration
생명과학과 Department of Life Science
의생명과학 Major in Biomedical Science
바이오공학 Major in Biotechnology
식품생명공학 Major in Food Science and Biotechnology
※ 2010학년도 이전 학번 ※
분자면역 Major in Molecular Immunology
분자발생 Major in Molecular Developmental Biology
분자유전 Major in Molecular Genetics
분자세포치료 Major in Molecular and Therapeutic Biotechnology
약학과 Department of Pharmacy
생명약학 Major in Biopharmacy
약화학 Major in Pharmaceutical Chemistry
임상약학 Major in Clinical Pharmacy
임상‧사회약학 Major in Clinical & Social Pharmacy
고령친화산업학과 Department of Active Aging Industry
친고령UX/UI Major in Age-Friendly UX/UI Design & Planning
시니어비즈 Major in Business for Seniors
건강노화 Major in Aging Science
메디컬뷰티산업학과 Department of Medical Beauty Industry

18. 논문심사시 준비사항

[예비심사]

가. 예비심사 1주일 이전에 각 대학원과 각 심사위원에게 1부씩 송부하여야 한다.
나. 발표요령
발표해야 할 논문의 내용은 서론, 연구방법, 결과, 결론이며, 발표시간은 15분 이내로 한다.
다. 성공적인 발표를 위해서는 발표자는 사전에 논문심사위원들에게 충분한 지도를 받아야 한다.

[본 심사]

가. 예비심사에서 지적된 사항을 수정․보완하여 심사위원의 확인을 반드시 받은 후 제본 직전의 원고로 본 심사에 임한다.
나. 본 심사 1주일 이전에 각 대학원과 각 심사위원에게 1부씩 송부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