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교과과정

약학과 교과목 안내
구분 교과목명 교과목 설명
전공필수 임상약학특론 새로 허가출시된 신약, 적응증이 추가된 약, 새로운 안전성정보가 추가된 약에 대한 임상적 특성에 대하여 학습한다.
임상보험약학 건강보험제도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교육, 급여기준과 본인부담적용, 진료수가에 대한 간략한 이해, 상대가치점수와 법령정보에 대한 이해, 각 질환과 약물별 급여기준 들을 학습한다.
사회약학특론 의약품과 관련된 최신 주제에 대한 논의를 통해 해당 이슈를 분석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역량 및 사회적 리더십을 함양한다.
의약품제도론 보건의료체계 및 건강보장에 대하여 학습하고, 의약품 개발부터 최종 사용 단계까지의 과정 동안 효과, 안전성, 비용 측면에서의 다양한 국가 규제 정책들을 학습한다.
전공선택 종양약물치료학특론 암의 병인과 진단, 병기에 대해 학습하고, 비약물적 및 약물적 치료법과 항암요법의 분류 및 메카니즘, 그리고 이상반응에 대하여 학습한다.
심혈관질환의 약료 다양한 심혈관계질환에 대하여 각 질환별 역학, 병태생리, 병인, 진단, 비약물치료, 약물치료, 약물계열, 치료지침, 집단치료계획에 대하여 학습한다. 또한 심혈관계 질환의 비약물적 치료법으로 device 의 사용에 대하여 다루며 심혈관계 환자의 end of life decision에 대하여 고찰한다.
소화기질환의 약료 다양한 소화기계질환의 약물치료를 위한 핵심 이론강의로 약물치료의 전문가로서 환자 중심의 약물치료를 제공하여 이를 위한 과학적 근거를 수집하고 해석하여 환자의 요구를 반영한다. 또한 환자의 요구를 반영한 치료 평가 계획을 수립하고 적절한 치료법을 권고하고 모니터링하는 일련의 과정에 대해 이해한다.
신장질환의 약료 전해질과 수액요법을 기초로 하여 급성신장병과 만성신장병, 합병증에 대하여 학습하여 신장기능에 따른 개인화 맞춤 요법과 장기이식에 대하여 학습한다.
임상보건통계학 보건의료 실무 및 연구 분야에서 활용되는 임상보건통계의 이론 및 실습을 병행한다.
연구방법론 실무에서 근거중심약학을 구현하는데 필요한 약학문헌 분석기법을 학습하고, 연구설계 (체계적문헌고찰, 실험연구, 관찰연구 등) 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논문작성시 필요한 연구방법론을 학습한다.
약물경제학 신약의 가치를 평가하기 위한 경제성평가방법 (비용최소화분석, 비용효과분석, 비용효용분석, 비용편익분석) 의 개념을 학습하고, 모델링, 비용 및 성과의 측정, 민감도분석 등 실무기법을 익힌다.
제약산업학 의약품의 산업적 특성, 최신 의약품 개발동향, 건강보험제도 하에서 제약기업의 의약품 공급 특성, 의약품 판촉활동과 소비자 소통방법을 학습한다.
약료경영학 지역약국 및 병원약국의 약사서비스 현황을 살펴보고 미래 환경변화에 대비하기 위한 약사 전문성 개발 및 약국 관리 전략을 탐색한다.
약과사회 세미나 의약품의 사회적 가치를 분석 탐구하고 이러한 가치에 근거하여 신약개발, 유통 및 사용과정에서 추구해야 하는 목표, 그리고 의약품 관련 직능 현장에서의 직업 윤리, 사회행태 등에 대하여 논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