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연구소식

AI헬스케어융합학과 교육과정 운영전략 발표회(헬스커뮤니케이션연구원 2023년 가을철 정기 세미나)

작성자
grad
작성일
2023-10-12 13:18
조회
646
차의과학대학교 헬스커뮤니케이션연구원은 2016년 9월 1일 설립된 후 올해로 7년째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그간 우리 연구원은 한국콘텐츠진흥원 및 경기콘텐츠진흥원과 협력하여 헬스케어 실감 미디어 인재 양성 사업을 연속적으로 진행해 왔으며, 지역사회의 다문화, 고령화 및 소통 활성화 문제해결을 위한 프로젝트[‘컬쳐노크아파트(Culture Knock Apartment)’, ‘팔팔어게인’, ‘양주시 커뮤니케이션 기획’]들을 추진해 왔습니다.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생성형 AI 기술을 중심으로 각계의 전문가들은 AI 기반의 헬스케어 산업 변화에 부응할 수 있는 융합인재 양성이 절실하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 연구원은 2024년 3월 AI의료빅데이터와 경영학 전공과 협업하여 대학원 교육과정을 개설하기로 하였습니다. 건강격차가 심한 경기북동부지역에서 헬스케어 콘텐츠 기획 및 AI 기술 융합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은 여러모로 우리 지역사회는 물론 헬스 커뮤니케이션 학계에 시사하는 바가 큽니다.

이에 이번 세미나는 헬스커뮤니케이션 산업의 동향을 점검하고, 생성형 AI 및 정신건강 효과의 측정 방법에 대한 논의와 함께 AI헬스케어융합 대학원 교육과정에 관한 라운드테이블 논의가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본 세미나를 통해 AI와 헬스커뮤니케이션 산업 및 정신건강 연구까지 거시적인 흐름에서 미시적인 관점까지 다양한 스펙트럼에서 우리 헬스커뮤니케이션 연구자들이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고 토론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하였습니다. 이 세미나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리며, 성원에 감사드립니다.

차의과학대학교 헬스커뮤니케이션연구원
원장 장정헌 교수

■ 일시: 2023. 10. 25.(수) 15:30 ~ 18:00
■ 장소: 차의과학대학교 미래관 305호
■ 세미나 세부 내용
제1발표
○ 헬스 커뮤니케이션 산업 동향과 전망
- 발제: 박아현 박사(건국대)
- 토론: 한기훈 교수(차의과학대)
제2발표
○ 고령자 정신건강의 다면적 측정 평가 방안
- 발제: 윤정미 박사(분당차병원)
- 토론: 정경인 교수(차의과학대)
제3발표
○ <전자적 숲; 소진된 인간> 정신건강과 데이터
- 발제: 김정환 교수(차의과학대)
- 토론: 정연오 소장(포천보건소)
제4발표
○ AI 헬스케어융합학과 대학원 교육과정 운영전략
- 발제: 박노일(차의과학대)

라운드테이블
원캠퍼스 및 AI헬스케어융합학과(대학원) 유관자(5명)
AI융합 대학원 신설 주제

■ 관련 문의: 박노일 교수(no1park@cha.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