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oHeon Kim

JooHeon Kim

전공International Business
연락처 031-850-8966 jkim@cha.ac.kr

학력

  • 서울대학교 경영대학(경영학사)
  • 서울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경영학 석사)
  • 미국 인디애나 대학교(Indiana University, 경영학박사) 국제경영학 전공

경력

  • 전) 한국통신(KT) 마케팅연구실장
  • 전) 숙명여자대학교 경영학부 교수, 전략기획실장, 기획처장
  • 전) 한국국제경영관리학회 회장
  • 전) 한국경영학회 수석부회장
  • 전) 한국경영교육인증원 부원장
  • 현) 차 의과학대학교 데이터경영학과 교수, 융합과학대학 학장, 글로벌미래교육원 원장
  • 현) 한국국제경영관리학회 고문
  • 현) 한국국제경영학회/한국중견기업학회 부회장, 한국고객만족경영학회 이사

논문

    [연구실적]
  • Kim, Jooheon & John D. Daniels, “Marketing Channel Decisions of Foreign Manufacturing Subsidiaries in the U.S.: The Case of the Metal and Machinery Industries,” Management International Review, Vol. 31, No. 2, 1991, pp. 123-138.
  • Kim, Jooheon, “Foreign Manufacturing Subsidiaries’ Channel Selection in the U.S. Market: Integrated or Independent?” Journal of Marketing Channels, Vol. 2, No. 4, 1993, pp. 43-63.
  • 김주헌, “한국 기업의 텔레마케팅 도입 및 운용 현황과 소비자 반응,” 소비자학연구, 제4 권, 제2호, 1993, pp. 113-129.
  • 김주헌, “외국계 기업의 한국시장 내 유통경로 선택에 관한 연구: 거래비용 접근법과 기능적 접근법의 결합,” 국제경영연구, 제 7권, 1996, pp. 25-44.
  • 김주헌(외 4인), “한국기업 해외직접투자의 특성,” 응용경제, 제1권 2호, 1999, pp. 155-185.
  • 김주헌, “경영학 교육에 있어서의 가상강의 도입과 그 효과: 숙명여대 국제마케팅 과목의 경우”, 경영교육연구, 제4권 1호, 2000, pp. 87-104.
  • Kim, Jooheon, “Distribution Channel Selection of Foreign-Owned Firms in the Korean Market: Combining the Transactions Cost Approach and the Functional Approach,” Journal of Marketing Channels, Vol. 8, No. 3/4, 2001, pp. 49-64.
  • 김주헌, “한국 내 외국계 기업의 종업원 직무가치관과 경영행태에 대한 국적별 비교연구,” 국제경영연구, 제12권 2호, 2001, pp. 1-25.
  • 김주헌, “국제 전략적 제휴에서의 파트너간 유사성이 제휴의 결과에 미치는 영향,” 국제경영연구, 제13권 제1호, 2002, pp. 237-255.
  • 김주헌, “(주)태평양의 글로벌 전략: 프랑스 진출 전략을 중심으로,” 국제경영연구, 제14권 제2호, 2003, pp. 55-82.
  • 김주헌, “글로벌 전략적 제휴의 파트너 특성과 관계증진 노력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 경영학연구, 제33권 제1호, 2004, pp. 273-295.
  • 김주헌, 김윤정, “e-Learning에 있어서의 고객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실증적 연구,” 고객만족경영연구, 제6권 제2호, 2004, pp.1-25.
  • 김주헌, “한국내 외국계 자회사의 전략적 역할 유형 및 특성에 대한 탐색적 연구,” 대한경영학회지, 제18권 제1호, 2005, pp. 331-354.
  • 김주헌, “테스코의 한국 시장 진출전략 사례,” 경영교육연구, 제8권 제2호, 2005, pp. 81-104.
  • 김주헌, “우리나라 벤처기업의 수출마케팅 전략 및 성과에 대한 실증적 연구,” 국제경영리뷰, 제10권 제1호, 2006, pp. 1-21.
  • 유혜전, 김주헌, “수출 중소기업의 정보기술 활용정도 및 수출 성과에 관한 연구,” 국제경영리뷰, 제10권 제2호, 2006, pp. 17-40.
  • 김주헌, “수출 성과별 벤처기업군의 특성 차이에 대한 기술적 비교분석,” 벤처경영연구, 제9권 제3호, 2006, pp. 3-26.
  • 설원식, 김주헌, “외국인투자자의 경영참가 공시가 주주의 부에 미치는 영향,” 국제경영리뷰, 제11권 제4호, 2007, pp. 105-130.
  • 김주헌, 설원식, “한국내 일본계 외국인투자기업의 경영행태: 비 일본계 외투기업과의 비교분석,” 한일경상논집, 제39권, 2008, pp. 61-85.
  • 김주헌, 황온경, “국제 합작투자에 있어 파트너 특성, 신뢰 및 성과의 관계에 대한 실증적 연구: 개인 및 기업 차원의 신뢰를 중심으로,” 국제경영리뷰, 제12권 제3호, 2008, pp. 145-168.
  • 김주헌, 황온경, “국제합작투자 파트너 특성-성과 관계에서의 신뢰의 매개 역할: 한국 내 외국계 합작기업의 경우,” 국제경영연구, 제19권 제4호, 2008, pp. 1-21.
  • Kim, Jooheon & Arvind Parkhe, “Competing and Cooperating Similarity in Global Strategic Alliances: An Exploratory Examination,” British Journal of Management, Vol. 20, No. 3, 2009, pp. 363-376.
  • 김주헌, 이상윤, “글로벌 SPA 의류 브랜드의 한국시장 진출: 유니클로(Uniqlo)와 자라(Zara),” 국제경영리뷰, 제13권 제4호, 2009, pp. 271-297.
  • 김주헌, “경영학 교육에서의 PBL(Problem-Based Learning) 방식 도입 사례,” Korea Business Review, (구 경영교육연구), 제14권 제1호, 2010, pp. 57-72.
  • 김주헌, 조정, “중국 내 한국 식품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 및 브랜드 인지도가 소비자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탐색적 연구,“ 중국과 중국학, 제14호, 2011, pp. 1-27.
  • 김주헌, 조정, “외국기업의 CSR 활동이 기업이미지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중국 진출 한국 식품기업을 중심으로,“ 국제경영리뷰, 제15권 제3호, 2011, pp. 1-23.
  • 이희정, 김주헌, “Understanding Tourists’ Perceived Risks in the Overseas Holiday Context,” 고객만족경영연구, 제16권 제3호, 2014, pp. 147-167.
  • 황수연, 김주헌, “한국 외식서비스기업의 해외시장 진입방법 및 경영 통제수준 결정요인,” 국제경영연구, 제26권 제1호, 2015, pp. 117-149.

저서/역서/편서

  • 경제산업연구회(공저), 개방시대 한국경제, 도서출판 청양, 1995.
  • 반병길, 하영명, 김형욱, 김주헌(공저), 한국기업의 세계화전략 사례연구, 신원문화사, 1996.
  • 국제경영연구회(공저), 글로벌 시대의 국제경영, 문영사, 1998.
  • 국제경영연구회(공역), 사례국제경영, 문영사, 2000.
  • 전용욱, 김주헌, 윤동진, 국제경영, 문영사, 2003. (개정판, 2008)
  • 전용욱, 김주헌, 최창범, 글로벌경영, 제2판, 문영사, 2015.
  • 전용욱, 양채열, 김주헌, 전병준, 경영학산책, 제2판, 북넷, 2016.
  • 김주헌, 국제마케팅: 환경과 전략, 제5판, 문영사, 2016. (초판, 2000)